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무료 발급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받기 위해 일부러 시간을 내서 주민센터에 가야 했는데요. 나날이 편리해지는 세상, 모르고 지나가면 안 될 팁이겠죠?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 신청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정부 24 홈페이지 하단에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오는데요. 이어서 발급을 클릭해 주세요. 신청하기 팝업 알림이 뜨면 회원, 비회원 중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회원을 클릭하시면 바로 발급 화면으로 이어지고 비회원을 선택하시면 회원 등록 절차에 따라 본인 인증부터 해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무료 발급은 반드시 본인 인증을 통해야합니다. 단, 방문 발급은 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따라 하기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2. 하단에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클릭
3. 민원안내 및 신청의 '발급'클릭
4. 회원 또는 비회원 팝업창 선택 (모두 가능)
5. 회원 선택 경우 바로 발급 화면
6. 비회원 선택 경우 회원 기본 정보 입력
7. 회원정보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 클릭
8. 본인 인증하기
9. 본인 인증 후 '문서출력' 클릭
10. 주민등록등본 무료 출력 (PDF 저장 가능)
한편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공인인증이 필요하며 반드시 본인이어야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 후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받을 수 있으며 우편(유료)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 인증되지 않은 경우는 거주지 주민센터에 가셔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주민등록등본만 받으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비회원 신청을 선택했습니다. 비회원을 선택하시면 개인 기본 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를 입력하신 후 주민등록등본 신청이 가능합니다.
추가정보를 입력하신 후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본인인증을 하게 되는데요. 본인인증이 끝난 후 문서출력을 클릭하고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본인 인증을 해 주시면 인쇄 가능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바로 프린트 출력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PDF 변환 저장
주민등록등본 인쇄하실 때 PDF로 저장하시면 다시 사용하실 수 있으신데요. 다만 주민등록등본은 발급 후 90일간(보통 3개월)까지 유효하니 그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4시간을 쪼개도 모자란 하루를 사는 21세기에 반드시 필요한 정보인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방문신청 방법
주민등록등본 방문신청 방법
1. 거주지 주민센터 방문
2. 본인 신분증과 400원 수수료 준비
3. 주민등록등본 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신청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물론 방문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방문신청 시에는 신분증을 챙겨서 거주지 주민센터로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만약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1. 대리인 신분증 2. 위임장 3. 위인임 신분증 4. 신청자격 증명자료가 필요합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역시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직접 신청하는 방법이겠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신청은 무료인 것에 반에 방문신청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민등록등본은 1통 당 400원의 수수료(이해관계인의 등. 초본교부는 500원)를 지불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이상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 신청 과정과 방문 시 발급 과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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