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 또는 일상에서 종종 듣게 되는 PTSD 또는 PTSD 온다 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PTSD 뜻과 PTSD 온다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PTSD 뜻 유래
PTSD 뜻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PTSD 뜻을 한국어로 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인데요. 쉽게 우리가 생각하는 트라우마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쟁, 테러, 화재, 각종 폭력, 또는 왕따 등 육체 또는 신체적인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은 후 나타나는 정신적 질병인데요. 보통 과거의 일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충격적인 기억이 떠오르고 경험했던 활동이나 장소를 피하게 되며 심한 경우 통제력을 읽기 때문에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 PTSD 요인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PTSD 는 나쁜 기억이 지속적으로 떠오르는 것인데요. 최근 들어 방송가에서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연예인의 흑역사 또는 악플에 대한 트라우마 역시 이에 속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자기혐오, 조울증, 우울증, 강박 또는 피해망상이 올 수 있고 최악의 경우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PTSD를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왕따, 집단괴롭힘, 참척, 사별, 학대(아동, 노인, 여성), 차별, 명예살인, 전쟁, 성폭력, 재난 등이 있으며 전쟁, 자살, 지진 등의 사고로 누군가의 죽음을 목격했다면 역시 PTSD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PTSD 온다 뜻과 유래
그렇다면 PTSD 온다 라는 뜻 역시 유추가 가능할 텐데요. 역시나 간단하게 말하면 트라우마가 온다라는 의미로 나쁜 기억이 지속적으로 떠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PTSD는 중증과 경증으로 나눌 수 있지만 그 경계선이 모호해서 언제든 심각하게 발전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말하면 안 되는 정신질환입니다.
PTSD 온다라는 말의 유래는 특히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또는 방송가에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조금은 자제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요. 이때 쓰이는 PTSD 뜻은 단순히 '과거에 나쁜 기억이 떠오른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텐데요. 다만 PTSD 드립으로 사용했다가 실제 PTSD 환자가 듣고 남몰래 상처받을 수 있다는 부분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진료받은 사람은 10,570명인데요. 최근 몇 년간 증가하는 추세이며 여성이 남성보다 약 1.5배 많고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PTSD 환자 중 가장 많은 연령대는 20대로 전체의 22.2%를 차지했다고 해서 놀랐는데요. 사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진단조차도 받지 못하고 사각지대에 놓인 PTSD 환자의 증가로 보다 폭넓은 관심과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맺음말
이상 PTSD 뜻과 PTSD 온다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