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라는 말이 익숙해지기도 전에 알파세대 심지어 베타세대까지 등장하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알파세대는 또 무엇일까요? 오늘은 알파세대 뜻, 나이, 특징, 트렌드, 유행템, 유행어, 숏폼 그리고 알파세대가 사랑하는 메타버스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세대 뜻, 나이
▶ 알파세대 뜻, 나이
알파세대(Generation Alpha)는 세계적인 기준으로 약 2010년 초반부터 2020년대 중반까지 태어난 세대를 말합니다. 단 넓은 범위의 관점에서 2000년대 후반에 태어난 2007년~2009년부터를 스마트폰 대중화 이전을 기억하지 못 한다는 이유로 알파세대로 분류하기도 하며 좁은 범위로는 2013년생부터 알파세대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즉, 2007년~2012년생은 Z세대와 알파세대에 걸쳐있는 과도기 세대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알파세대 특징, 트렌드
▶ 특징, 트렌드 예측
-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 콘텐츠 소비자이자 창작자
- 출산률 감소로 결혼과 출산은 선택
- 이민과 다문화 가정의 확산 예측
- 대학 진학 경쟁이 줄 것으로 예측
- 저성장 시대의 합리적인 소비문화 예측
- 자택근무 및 직업의 자율화 예측
- 환경파괴의 심각성 문제의식 예측
사실 현 알파세대들은 이제 막 태어난 영아기부터~초.중.고등 저학년까지이기 때문에 연령대가 낮아 구체적인 특징을 분류하기는 어렵다고 하는데요. 일단 알파세대 특징으로 두 가지를 들어보면, 먼저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는 점과 두 번째는 코로나 시대를 겪은 세대라는 점일텐데요. 그런 이유로 이전 세대와는 달리 콘텐츠를 소비함과 동시에 직접 창작자가 되기도 하고 숏폼, 메타버스 등 문화 공간이 더욱 확산될 예정입니다. 또는 최근 몇 년간의 코로나 비대면 문화의 영향으로 아이들의 사회성 또는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이 부분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편 알파세대는 출산률 감소로 결혼과 출산이 선택이 되고, 글로벌 시대에 발맞춘 이민과 다문화 가정의 확산, 취업난의 경험을 통해 대학 진학 경쟁 보다는 좋아하는 적성을 찾아 행복하게 사는 것에 초점을 맞춘 세대가 되지 않을까요? 또한 일본의 사토리 세대만큼은 아닐지라도 저성장 시대에 태어난 세대의 아이들은 이전보다 사치를 줄이고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즐기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파괴문제가 더이상 다음 세대만의 과제가 아닌 알파세대에서 적극 관여해야할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 어쩌면 학교에서 정규과목에 환경을 넣고 직장 또는 가정에서도 지금보다 더욱 엄격하고 책임있는 환경보호 행동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꼭 그리 되기를 바라봅니다.
▶ 유행템 키워드
- 디폼블록
- 산리오 키링
- 랜덤 뽑기
- 메타버스
- 인공지능
- 숏폼
알파세대 유행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예를들어 요즘 유치원 또는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는 디폼블록이라는 장난감이 유행하며 산리오 키링, 랜덤 뽑기 놀이 등 수집욕구를 자극하는 아이템들이 유행템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알파세대는 각종 굿즈 또는 서브컬쳐 관련된 아이템들을 수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한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을 통한 창작활동 놀이 또한 알파세대의 전유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숏폼
- 틱톡
- 인스타 릴스
- 유튜브 숏츠
숏폼이란 틱톡, 인스타 릴스, 유튜브 숏츠 등의 짧은 동영상들을 말하는데요. 언젠가부터 긴 영상보다는 짧은 영상이 대세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저는 구닥다리 세대라서 그런지 숏폼은 진정으로 선호하지 않는데요. 집에 아이가 있어서 그런지 이러한 숏폼 유행 현상이 지난친 효율주의로 빠짐과 동시에 지나친 생략주의로 물들지 않을지 우려되네요. 간단한 예로 영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대신 숏폼으로 이해하는 아이들도 많아졌는데요. 그런 아이에게 무엇을 봤느냐 물어보면 천편일률적으로 대강의 내용은 기억하지만 개인만의 고유한 평가 또는 감상은 말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물론 일반화해서는 안되겠지만, 기본적으로 알파세대가 자유로움을 머금고 보다 더 풍성한 미래의 주인이 되어주기를 바라봅니다.
▶ 유행어
- 킹받는다 (열받는다)
- 설첨 (설명첨가)
- 개펀리펀 (다시봐도 꿀잼)
- 재미뿌 (재미없다)
이번에는 유행어인데요. 사실 유행어는 어느 세대에나 있어왔습니다. 다만 이전에 비해 요즘 유행어 또는 신조어의 특징이라면 줄임말이 주를 이루고 신조어 유래를 알고보면 온라인 게임 등에서 온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아 요즘 세대 문화를 엿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예전에 비해 정치 풍자 관련 신조어도 늘어나는걸 보면 과거대비 최소한 우리가 민주국가에 살고있는건 사실이겠죠?
맺음말
이상 알파세대 뜻, 나이, 특징, 트렌드, 유행템, 유행어, 숏폼 그리고 알파세대가 사랑하는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