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르포 인사드려요. 오늘은 존버 뜻,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존버 뜻은 국어사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신조어에 속하는데요. 사실은 꽤 오래전부터 자주 사용되어왔던 단어입니다. 또한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던 만큼 존버 뜻 역시 의미 변천을 겪어왔는데요. 최근에는 코로나 19 버티기의 의미로 '존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존버, 과연 어떤 뜻인지 지금부터 존버 뜻 유래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존버 유래
말씀드렸듯이 존버는 예전부터 자주 사용되었던 말인데요. 처음에는 '존나 버티기'의 준말이 아닌 '존나 버로우'의 준말이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버로우는 스타 저그 종족이 사용하는 그 버로우인데요. (버로우란, 온라인 게임 스타크래프트에서 저그가 사용하는 스킬을 말합니다.) 존버 뜻에서 버티기와 큰 차이는 없고 땅 속으로 버로우해서 나오지 않겠다는 뜻으로 쓰였습니다.
존버 뜻이 알려진 계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2012년 혜민스님의 저서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중 혜민스님이 작가 이외수에게 요즘 힘들게 살아가는 젊은이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없냐고 묻자 이외수가 '존버 정신을 잃지 않으면 된다'고 답한 일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당시 강열한 어감 때문에 '존버'는 한동안 인터넷 등에서 짤방으로 사용되며 널리 퍼졌지만 점차 사용하는 사람이 줄어들었는데요. 얼마 후 암호화폐 이슈의 등장으로 존버라는 말이 다시 쓰이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트위치와 유튜브, 게임방송을 하는 스트리머들 사이에서도 존버를 빈번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최근까지 더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존버 뜻
▶ 존버 뜻 정리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쓰이고 있는데요. 첫번째는 '존나 버티기', 가장 많이 쓰이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일부에서는 존버 뜻을 순화하기 위해 그 뜻을 '존경받을 정도로 버티기'라고 해석하기도 하는데요. 사실상, 그 뜻은 한가지 의미로 이해해도 좋을것입니다.
존버 뜻을 보다 잘 설명하기 위해, 아래 최근 뉴스 타이틀을 몇 개 옮겨봤습니다. 대체로 부동산, 주식 또는 암호화폐시장에서 자주 쓰이며 일상적인 대화에서 '끈질기게 버티라'라는 의미로도 자주 쓰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한가지 우려되는 점은 존버 뜻에서 '존X게'라는 말이 비속어에서 유래한 것인데요. 존버라는 말만 들었을 때는 마치 외래어처럼 들리지만 그 의미를 풀어보면 듣기 불편한 한국어 비속어이니 말이죠.
맺음말
이상, 존버 뜻 유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 주식관련 기사에서 많이 쓰이길래 저 역시 존버라는 단어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그 소리가 주는 느낌과는 달리 의외의 뜻을 가지고 있었네요! 그래도 끝까지 버틴다는 의미 안에 내포된 뜻이 소극적인 것이 아닌 적극적인 의미로 바뀌어가길, 즉 언젠가 좋아질 것 이라는 마음가짐은 좋지만 좋아지기 위한 노력을 내려놓고 무작정 버티고 기다리는데서 그치라는 의미가 아니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