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임플란트 지원금 정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고령층 인구가 증가하면서 특히 비용이 만만치 않은 치과 치료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인데요. 정부에서 보조하는 임플란트 지원금이 대략 70만 원 상당의 적지 않은 금액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정부에서 보조해 주는 임플란트 지원금 대상자와 지원금 신청 방법, 임플란트 본인 부담금이 얼마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임플란트 지원금 개요
임플란트 지원금 개요
1. 임플란트 지원금 대상자
- 건강보험가입자
- 대한민국 국적의 만 65세 이상
- 치아가 단 1개라도 남아있는 사람
2. 임플란트 본인 부담금
- 건강보험 가입자 30%
- 차상위계층 10~20%
- 의료급여 1종 10%
- 의료급여 2종 20%
3. 임플란트 지원금 신청방법
- 건강보험대상자: 치과, 의료시설, 건강보험공단
- 의료급여수급자: 치과, 의료시설, 주민센트
4. 임플란트 지원금 제출 서류
- 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신청서
- 진료비 세부정산 내용
- 통장 사본
- 신분증
임플란트 지원금 대상자
임플란트 지원금 대상자는 대한민국 국적의 만 65세 이상의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 중에서 치아가 단 1개라도 남아있는 사람입니다. 위의 조건이 부합하는 분에 한해서 1인당 2개까지 임플란트 시술 시 발생하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본인 부담금
임플란트 보조금 혜택 외에 본인 부담금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1개 시술하는데 총 100만 원의 비용이 든다고 하면 건강보험 대상자가 지불해야 할 비용은 30만 원입니다. (100x0.3=30) 만약 차상위계층 또는 의료수급자라면 본인 부담금이 이보다 더 적은데요. 100만 원의 약 10~20%를 지불하시면 됩니다.
단, 치아 상태가 안좋아 뼈를 이식해야 하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지원금을 신청하실 수가 없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지원금 신청 방법
차상위계층 조건, 재산, 뜻, 증명서 발급, 난방비 지원▶
임플란트 지원금 신청 방법은 대상자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요. 먼저 건강보험대상자의 경우는 치과, 의료기관, 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하실 수 있고 차상위계층과 의료급여 1,2종에 해당하시는 분은 치과, 의료기관 또는 해당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이상 임플란트 지원금 대상자와 지원금 신청 방법, 임플란트 본인 부담금이 얼마인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