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조어.밈/신조어 뜻과 유래

허버허버 뜻 유래, 허버허버 페미 논란

by 모르포2 2021. 3.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조어 허버허버 뜻 유래, 허버허버 페미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여고 합니다.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허버허버라는 인터넷 유행어에 대한 논쟁이 가열되고 있는데요. 도대체 무슨 뜻이길래 그럴까요? 그러고 보니, 최근 즐겨보는 tvN 예능프로그램 '어쩌다 사장'에서도 나왔었네요. 허버허버 과연 무슨뜻이길래?!


허버허버 페미 남성 혐오 논란

허버허버 뜻과 유래를 검색한 결과, 2018년 자그만치 3년 전이군요. 온라인 모 커뮤니티에서 한 네티즌이 남자친구가 음식먹는 모습을 묘사하며 허버허버라는 표현을 썼다고 하는데요. '메기마냥 급하게 허버허버 먹는다'라고 말이죠. 그 후 이 표현이 다른 커뮤니티로 퍼지며 유행하게 되었다는데요. 과연 근거가 있는 이야기인지 팩트를 확인할 길은 없습니다. 다만 추측일 뿐이죠. 또한 만약 제가 그 자리에 있었다면 단지 '허겁지겁'을 말하려던 것이였으리라 추측하는 선에서 지나쳤을 수도 있을듯 한데 말이죠. 저 역시 허버허버 뜻 유래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조금은 황당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는데요. 어쩌다가 일파만파 이렇게까지 확장하여 해석하게 되었는지, 마찬가지로 과잉반응이라는 입장이네요. 과연 허버허버는 어쩌다가 남성 혐오 페미 논란까지 불러일으키게 된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그렇게 네티즌들은 허버허버 뜻을 가지고 논쟁을 벌이기 시작했는데요. 남성 회원 중심의 한 커뮤니티에서 허버허버가 남성 혐오의 의미를 가진다고 주장했고 이에 대적해 또 다른 여성 중심 모 커뮤니티에서 허겁지겁 먹는다는 뜻으로 쓰이는 하나의 '밈(meme: 재미난 댓글, 패러디 문화의 일종)'일 뿐이라고 지적하면서 논쟁이 가열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게임 스트리머 '소풍왔니'에서 방송중 허버허버라는 단어가 들어간 시청자 채팅을 보며 박장대소를 한 것이 또다른 도화선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다른 유튜버들이 해당 사건을 저격하면서 허버허버라는 단어는 더 큰 논란과 이슈를 불러일으키게 된 것이죠. 그러다 보니 마치 허버허버가 원래부터 남성 혐오의 뜻을 내포했던 것처럼 일파만파 겉잡을 수 없이 퍼진것이죠.   


허버허버 카카오톡 이모티콘 판매중지

출처: 카카오 고객센터

결국 카카오는 허버허버라는 표현을 사용한 일부 이모티콘 판매 중지를 공지했다고 합니다. 지난 15일 카카오는 치즈덕 작가의 '망충하지만 적극적인 치즈덕'과 로잉 작가의 '민초가 세상을 지배한다! 민초토끼!', 컨셉토끼 작가의 '과몰입 망붕왕! 망상토끼' 이모티콘을 더 이상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한 네티즌은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허버허버 이모티콘 판매 중지 이유에 대해 물었고 이에 카카오 측은 "해당 작품의 작가로부터 말씀 주신 의도가 아닌 것으로 확인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의 시대상을 반영해 작가 혹은 제작사와의 협의를 통해 해당 상품의 판매 종료를 결정하게 됐다' 라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카카오의 해명에 대해 네티즌들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표현이 들어간 이모티콘을 쓰면서 한 번도 혐오 표현이라고 생각한 적 없다','허버허버가 왜 혐오 표현이냐''필요 이상으로 예민하다''어이없다' 등의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2019년 8월30일 방영했던 '맛있는 녀석들' 유튜브 공식 채널의 '은어 발골러 이십끼형'이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김준현이 '뜨거울 때 먹는 게 좋다'라며 은어 튀김을 입으로 가져가는 영상이 있었는데요. 이때 그 영상에 '뜨거울 때 허버허버 먹어야 꿀맛'이라는 자막이 함께 나오면서 또 문제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후 인기 유튜버 고기남자도 자막에 허버허버라는 단어를 사용했다가 네티즌에게 공개사과를 했다고 하지요. 고기남자는 '허겁지겁 먹는 걸 나름 위트 있게 표현한다고 순간적으로 머릿속에서 나온 단어를 썼던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합니다. 


허버허버 뜻 허버허버 유래 정리

이상 허버허버 뜻 허버허버 유래 그리고 허버허버 페미 남성 혐오 논란에 관한 게시글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그 뜻과 유래, 논란까지. 과정을 몰랐을 때는 저도 허버허버가 어감상 왠지 귀엽고 장난스러워서 아무 생각없이 사용했던 것 같은데요. 알고보니 결국 허버허버라는 신조어는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이미 편향성을 가진 단어로 생겨난 것 같네요. 아무래도 사용이 조심스러워야 할 듯. 

 

▶ 허버허버 뜻: 허버허버 뜻은 허겁지겁 먹는다의 뜻으로 통하나 남성 혐오성 단어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음.
▷ 허버허버 유래: 모 커뮤니티에서 한 네티즌이 남친의 허겁지겁 밥먹는 모습을 묘사하며 사용했던 단어로 추정됨. 이후 유튜버 게임스트리머 및 방송에서 사용되는 과정에서 남성 혐오 논란이 되었고 결국 카카오에서 허버허버 이모티콘 판매를 중지하면서 더욱 이슈가 되었음. 

한편 허버허버 뜻이 영어에서 유래한다고 주장하는 네티즌들도 있는데요. 검색창에 허버허버 뜻이라고 작성하니 어김없이 영어뜻의 허버허버가 나오네요. 어쩌면 허바허바는 한국어 신조어로 태어나는 과정에서 그 뜻이 변질된 것은 아닌지. 확실한건 이제 더이상 편하게 쓸 수 있는 단어는 아니겠네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